성공적인 UX 빌딩을 위한 가이드
[성공적인 UX 빌딩을 위한 가이드]
#아티클공유 @By 신입살려 - 8월 스터디 결과물 (아티클 원문 : 브런치 - 그로우앤베터)
✅ 성공적인 UX를 위한 9가지 체크리스트
1. 타겟 사용자 그룹의 정의가 완료되었나요?
2. 사용자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주는 가치를 빠르게 경험할 수 있나요?
3. 사용자를 만나고 그들이 어떤 행동을 하고 어떤 니즈가 있는지 파악하고 있나요?
4. 경쟁사나 비슷한 서비스의 사용자 경험을 분석했나요?
5. 정보 구조가 일관성있고 접근성이 높은가요?
6. 오류 메시지가 친절하고 해결 방법을 제시하고 있나요?
7. 웹/앱의 로딩 속도와 성능이 최적화되었나요?
8. 불필요한 단계와 장애물이 제거되었나요?
9.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 사용자 데이터의 보안을 위한 적절한 조치가 되었나요?
모든 요소를 충족하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성공적인 UX를 위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는 3가지 요소를 정리해보았습니다.
🎯 성공적인 UX를 가진 회사의 3가지 특징
1. 굉장히 뾰족한 문제를 가지고 있다
- 해결하려고 하는 문제가 뾰족하니 고객도 명확해진다.
- 여기서 서비스의 키를 잡아 확장도 빠르게 해내게 된다.
- 괜히 방대한 규모의 고객을 타겟하거나, ‘전 국민 타겟’ 이라는 두리뭉술한 목표를 잡는 경우 시장 검증도 오래걸리고, 제대로 된 서비스를 만들기 어렵다.
2. 아하 모먼트를 빠르게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 예를 들어, 이 서비스를 이용하기 전에는 10 단계를 거쳐야 해결할 수 있었던 문제를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서비스 또는 제품을 가지게 되면 성장 속도도 높아지고, 투자자들도 좋아할 수밖에 없다.
3. 경험의 강렬함(뎁스)가 깊은 서비스를 갖고 있다.
- Chat GPT가 좋은 예시가 될 것 같다. 1주일 넘게 걸렸던 작업이 Chat GPT를 활용해 10초만에 완료했다면 그 강렬함과 혁신적인 느낌이 남다를 것이다.
🤔 어떤 UX를 실패한 UX라 할 수 있을까?
1. 두리뭉술한 문제를 가지고 있거나 너무 넓은 고객을 목표로 하는 서비스
- 이런 서비스는 날카로운 UX가 되기까지 굉장히 오랜 시간이 걸리게 된다.
2. 설계자의 입장에서 생각한 UX는 실패할 확률이 높다.
- 내가 만들고 싶은 것, 즉 철저하게 공급자 입장에서만들어진 UX나 서비스는 기능을 중심으로만 개선될 수밖에 없고 시장에서 임팩트가 약해지게 된다.
3. 사용자를 만나지 않고 만들어진 경우
- 데이터는 현상을 보여주지만 사용자 행동의 이유를 알려주지 않는다. 사용자, 특히 꾸준히 제품을 사용하는 고객 집단의 행동과 맥락을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 '위클리 UX /UI 분석 챌린지' 스터디에 초대합니다.
* 이 글은 스터디에서 @신입살려 님이 챌린지 참여를 위해 작성한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멤버 분들은 이렇게 매주 UX/UI리뷰, 북리뷰, 아티클공유 중 원하는 방식으로 챌린지에 참여하며 함께 성장하고 있습니다.
*기획자,디자이너,취준생 등 직군 연차 관계없이 UX UI에 관심있다면 누구나 스터디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스터디에 합류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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